낚시어선 푸른바다호 교각접촉사고 특별조사보고서 공표
작성자 | 관리자 |
---|---|
작성일 | 2021-06-29 |
조회수 | 1217 |
「해양사고의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」 제18조의3에 따라 “낚시어선 푸른바다호 교각접촉사고” 특별조사보고서를 붙임과 같이 공표합니다.
□ 사건명 : 낚시어선 푸른바다호 교각접촉사고 □ 사고개요 ㅇ 2020년 10월 31일 05:31경 원산안면대교(보령~태안 연결) 교각과 낚시어선 푸른바다호(총톤수 9.77톤)가 접촉하여, 승선원 22명 중 사망 4명, 중경상 18명 발생 □ 사고원인 ㅇ 남측 주교각에 너무 가깝게 항로를 선정하였고, 안전한 속력으로 감속하지 않은 채 빠른 속력으로 항해 중에 대교 통과 직전 GPS플로터를 조작하느라 전방경계를 소홀히 하여 발생함 ㅇ 인명피해가 컸던 이유는 약 18노트의 빠른 속력으로 교각과 부딪치면서 승선자에게 미치는 충격이 매우 강했기 때문임. 객실 내 모서리가 부상 위험성을 높였고, 교각에 설치된 충돌방지공이 충격을 적절하게 완화하지 못함 □ 교훈사항 ㅇ 해상교량을 통항하는 선장 및 항해사는 가능한 한 통항최적지점을 표시한 중앙표(등) 아래를 통과하여야 함 ㅇ 선장 및 항해사는 항해 중 육안 및 레이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경계해야 하며, GPS플로터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아야 함 ㅇ 낚시어선업자는 유사 시 승객 위험 최소화를 위해 손잡이가 있는 의자석을 설치하거나 객실 모서리 등에 충격완화재 설치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□ 권고 : 보고서 참조 |
|
첨부파일 |
|
이전글 | 컨테이너운반선 밀라노브릿지 크레인접촉사고 특별조사 보고서 공표 |
---|---|
다음글 | 케미컬운반선 골든 브리지 하나호 선원사망사고 특별조사 보고서 공표 |